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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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3년 빅또르 하라의 죽음에 관한 기사

칠레의 가수였던 빅또르 하라.
저는 요즘 음악을 잘 모르고 노래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지만
친구들 덕분에 빅또르 하라의 이름 정도는 압니다.



"존 레논과 빅또르 하라가 만난다면?"
아름답고 슬픈 영상입니다.


아옌데를 지지했던 ‘민중가수’ 빅또르 하라는
‘칠레의 전두환’ 피노체트의 막장 시절에 피살됐습니다.

( 아옌데와 피노체트에 관한 만화를 이전에 올렸던 일이 있습니다 : 클릭 )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극우파 군인들은
하라의 손을 부러뜨리고 불로 태웠다고 합니다.
기타를 치던 그의 손을.
그리고 총을 난사해 살해했지요. 1973년이었답니다.
그때 그렇게 수천 명이 죽었습니다.

‘법과 질서를 사랑한다는 좀비들’이 저지른,
20세기의 숱한 범죄 가운데 하나입니다.

(* 좀비란 명칭을 비하의 의미로 사용하는 건 부두교와 아이티 문화에 대한
서구적 편향일 수 있다는 지적을 댓글에서 해주셨습니다. 체크하였습니다.)



오늘자 BBC를 보니
진상을 밝히기 위해 하라의 시신을 꺼내 조사한 후 최근 다시 묻었다는군요.
그러나 이번에도 깃털만 털었을 뿐 몸통은 건드리지 못했다나요.

과거사 정리는 가능할까요?
인류는 스탈린도 히틀러도 법정에 세우지 못했습니다.
피노체트나 전두환은 '법정깜짝쇼'만 했지 처벌 못했고요.
앞으로 이런 자들이 또 나올까봐 늘 두렵습니다.
<강력한 지도자>를 그리워하는 '좀비'들은 세계 어디에나 있고요.




by 김태 | 2009/12/04 19:22 | 연대기 | 트랙백 | 덧글(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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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LVP at 2009/12/05 00:35
피노체트 개객기야 십초준다 살려내라!!!
전대가리 개객기야 십초준다 살려내라!!!
쥐대가리 개객기야 십초준다 살려내라!!!


여기서 뭔가 겹쳐보인다면, 그건 다 라이칸슬로프 때문입니다. (담배)

※BGM : Venceremos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03:18
음 겹쳐보입니다.
Commented by asianote at 2009/12/05 02:42
과거사 정리는 가능할까요?
인류는 스탈린도 히틀러도 법정에 세우지 못했습니다.
피노체트나 전두환은 '법정깜짝쇼'만 했지 처벌 못했고요.
앞으로 이런 자들이 또 나올까봐 늘 두렵습니다.
<강력한 지도자>를 그리워하는 '좀비'들은 세계 어디에나 있고요.


어쩌면 좀비들이 <강력한 지도자>들보다 더 무서운 인간들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답이 없어요. 캐리어 가도 격추시킬 인간들입니다. ㅠㅠ
Commented by rumic71 at 2009/12/05 15:16
전두환은 처벌 했습니다. 그게 좀 약했을 뿐이죠. 귀양도 한동안 가고 감옥에도 잠깐 처 넣었어요.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03:31
1. 좀비 주술을 걸 때 복어독을 쓰기 때문에 종종 뇌손상이 온대요. (호흡곤란)
주술사 말을 아무 생각없이 따르게 되는 것은 그런 까닭이라고 합니다.
좀비라는 표현은 얼마 전 명박이네한테 압력받고 물러나던 기관장 한 분이,
이명박 패거리를 부르면서 쓴 명칭인데요, 적절한 것 같아서 쓰고 있습니다.

2. 전두환은 기본적으로 전범이죠 전범. 정치범이 아닙니다.
사상이 문제인 게 아니라, 살인강도라서 잡아간 거였죠.
그걸 처벌이랍시고 생각해준다면 한국사회가 한심한 거고.
국제망신이죠. 전범을 정치범으로 둔갑시켜 풀어주다니.

3. 게다가 전두환 재산(장물)에는 손도 안 대고 있으니
전두환 입장에서 보면 백신을 맞은 셈이죠. 재산이 은닉된 것도 아니고
그 재산이 어디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없는데.
국제망신이죠. 장물을 돈세탁하는 걸 그냥 보고만 있을 뿐더러
월간조선에서는 찾아가서 '사업 잘 하시네요'라면서 인터뷰까지 하고.
Commented by 책벌레 at 2009/12/05 12:22
진보신당 부천당협 운영위원회때 우리 진보신당도 민중가수 빅또르 하라가 활동한 활동한 인민연합을 모방해서-제가 아옌데 노선의 사회주의자인 관계로..^^-, 문화활동을 통한 사회주의 이념전파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었던 생각이 납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03:20
한때 빅또르 하라를 염두에 두고 문화운동을 접근하던 친구들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그 덕분에 이름이나마 알게 되었구요.
Commented by 책벌레 at 2009/12/06 18:00
덧글 잘 읽었습니다. 저만 그런 생각을 한 게 아니었군요. 좌파는 자신이 믿는대로 행동하는 사람이고 또 그래야 하니까, 빅또르 하라는 한국의 좌파에게도 좋은 모범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닷오-르 at 2009/12/05 13:27
ㅋㅋㅋ 첫번째 동영상 제목만 보고 진짜인 줄 알았다는...ㅠ
그건 그렇고 BBC에서 공판 시작부터 이번 사건을 좀 지속적으로 다루는군요. 부인이 영국 출신이라서 그런 것일지도? (사실 스페인어를 잘 못해서 정작 그쪽 분위기는 어떤지 모르겠다는;;;)

그리고 깃털 때려잡기라면 이런 동영상도 있지 말입니다. 당시 고문기술자로 악명 높았던 '프린스'라는 자가 노동부에서 일하는 것이 알려져서 사람들이 항의 방문을 하는 내용이지요. 그러나 스페인어의 압박을 극복해야 한다는...
(http://www.youtube.com/watch?v=IRwQl1hZ758)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03:23
감사합니다. 한국사회는 정형근이 국회에서 일하고 있는 후진국가라서... T_T
정형근은 한나라당에서 그나마 말이 통하는 '합리적'인 축에 속한다던데,
고문기술자가 집권여당의 합리적 세력이라니, 참 대단한 한국사회로군요.
Commented by 책벌레 at 2009/12/06 18:17
칠레에서는 군부정권이 끝난뒤에 과거사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없었으니까, 당연히 군부정권 밑에서 고문을 했던 자가 노동부에서 일하는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닐까요? 실제로 칠레에서 군부독재정권시절의 부끄러운 과거사에 대해 반성이 없었다는 사실은, 우리 성공회의 행동하는 신학자인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님이 남아공의 과거사청산을 소개한 책인 용서없이 미래없다.(홍종락 옮김, 홍성사 刊)에서 과거사에 대해 반성과 진상조사가 없는 그러니까 과거사청산이 없는 사회에는 미래가 없다는 실례로 소개할 정도입니다.
그 나저나 투투 대주교님의 책을 읽으면서 남아공은 인종차별시대의 인권침해에 대해 공개적인 청문회와 범죄사실을 숨김없이 고백하고 인정한다는 조건의 사면으로 과거사청산을 했는데, 한국에서는 일제강점기, 이승만 독재정권, 군부독재 시절의 과거사에 대해 소위 보수라는 사람들이 정당화와 부정을 하며, 가해자들도 반성이 전혀 없다는 그러니까 과거사청산이 전혀 없다는 사실이 무척 부끄러웠습니다. 김태 님도 시간이 되면 꼭 읽어보세요.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7 02:54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본 칠레 관련 논문에서는, 칠레의 경우 과거사 정리가 피노체트파의 반대 때문에 의욕처럼 될 수 없었다는 것 같았습니다.
아리엘 도르프만 <죽음과 소녀>가 복잡한 상황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 부분에 '남편'의 방백이 무척 와 닿았는데, 벤 킹슬리와 시고니 위버가 나오는 영화에서는 '남편' 역도 비중이 약하고, 마지막 부분을 잘라 먹어서, 그 느낌이 나지 않더군요. 아무튼 칠레의 경우, 과거사 정리냐 아니면 면죄부 발행이냐, 이 문제를 놓고 칠레 진보세력 내부에서도 괴로워한 것 같았습니다.
한국은 숫제 그 이전 단게에 머무는 것 아닌가 싶고요...
Commented by 콜밥 at 2009/12/05 23:15
피노체트가 아직도 대우받고 있단 말임? 완전 막장국이네....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03:10
피노체트는 죽었습니다. 장례식에 대통령도 '양심상 못가겠다!'며 안 갔고
시민들도 욕을 해댔으니, 국가적 차원에서 대우를 받는 건 아니지만...
생전에 "나 건드리면 군부는 누가 말려주겠니"라며 뻔뻔스럽게 나오다가
죽었어요. 아직도 뻔뻔스럽게 피노체트 지지하는 애들도 있대요.
Commented by 닷오-르 at 2009/12/06 03:26
하긴 바첼레트 대통령이 피노체트 장례식에 가는 건 김대중 아들이 전두환 장례식에 가는 거나 마찬가지...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03:44
노건호 노정연님이, 이명박 죽었는데 '애도하러' 가야하는 상황으로 생각됩니다.
당연히 '양심상 못가겠다'가 될 것 같은데요. 휴. 상상만 해도 좀 마음이 답답하네요.
3년후에도 MB청산과 과거사 문제가 화두가 될 텐데, 무엇부터 미리 준비해두면 좋을까요?
Commented by 콜밥 at 2009/12/06 12:01
피노체트가 죽은 건 알고 있음.
근데 이태리처럼 막장 독재자 후손이 잘나가는 정치인으로 있다거나 피노체트를 지지하는 세력이 남아있냐거나 하는 얘기였는데 아무튼 그런 애들 있다니 진짜 막장국 인증요 ㅇㅇ

아 근데 동아시아 어디에 딱 그런데가 있는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16:32
독재자 신드롬은 꽤 여러나라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이란에는 은밀히 팔레비 신드롬이 있다던데요... 거기도 참 답이 안나오네요. '동아시아 어디에 딱 그런데'에 사는 거주민으로서 말할 자격은 없긴 하지만요. T_T
Commented by 책벌레 at 2009/12/06 18:21
한겨레 21 기사에 의하면 군부독재의 수혜자들이었던 게 분명한 소수의 지지자들은 있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은 피노체트의 죽음에 대해 전혀 동정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에서도 전두환에 대해 지지하는 미친 놈들도 있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은 그가 국민들을 상대로 지은 죄들을(이를테면 광주학살) 잊지 않고 있는 것처럼요.
칠레의 로마 가톨릭 교회내에서도 피노체트가 죽을 때 병자성사를 해 준 사제도 있었지만, 인권을 침해하는 군부독재에 맞서 개신교, 유대교, 성공회, 정교회와 연합하여 싸운 추기경과 사제들도 있었고요.
Commented by 기우 at 2009/12/06 06:10
빅토르 하라. 전 이 가수 음반을 나온 건 다 갖고 있지요. 하라가 지은 노래 엘 아파레시도(El Aparecido)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 가운데 하나고요. 하지만 전 칠레인들이 죽은 영웅에 쏟는 정성만큼 고통받는 마푸체 족에게 신경 써 주기를 바랄 뿐입니다. 사실 빅토르 하라도 앙헬리까 우에누만(마푸체 족 사람)이나 '카이카이 필루(마푸체 족의 시조 전설에 나오는 날개 달린 거대 바다뱀)'같은 노래를 지어 마푸체 족을 기억했는데 말입니다.
민주주의가 되돌아왔다고 하지만...칠레의 콘셉시온 시 남쪽에서는 지금도 무지막지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곳은 칠레 군대가 19세기 말에 전쟁으로 원주민을 학살하고 땅을 빼앗아 유럽계 이주민과 부자에게 나눠준 곳이거든요. 인종개량, 인종정화...를 한 것이죠. 거기서 원주민들은 아직도 우리 땅 돌려달라고 싸우는데, 독재 정권이건, '민주정부'건 원주민 말을 들어 준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바첼렛, 라고스 같은 사회당 정권도 별 거 없구요. 칠레 정부는 '테러범', '잡범'으로 보고 원주민은 '정치범'이라 하는 원주민 수백명이 지금도 칠레 감옥에 갇혀 있고, 국제단체는 경찰이 어린애를 고문하고 협박하는 사례를 보도하고...2005년에 칠레 경찰에 잡혀가 행방이 묘연해진 우에난떼 란 청년은 '민주화 이후 첫 실종자'로 보도되고 있답니다. 그나마 이것도 최근 칠레 한 대학 보고서에서 이 사건을 이야기해서 이야기 꺼리가 되고 있는 듯. 칠레도 언론을 칠레 '조선일보'인 엘 메르꾸리오와 방 사장 일가...가 아닌 에드와르즈 일가가 장악해서 이런 이야기를 잘 안 하는 듯. 사실 이 엘 메르꾸리오가 19세기 말 전쟁때부터 원주민 말살을 '야만을 퇴치하여 문명을 세우자'는 말로 정당화한 신문이기도 합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16:29
라틴아메리카에서 원주민 문제는 정말 답이 안 나오더군요. 파리목숨 취급하는 건 21세기 들어서도 여전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인데 라틴아메리카 백인들이 자기 정체성을 원주민들에게서 찾는 것도 좀 당황스럽기도 하고요. 언제 한 번 직접 찾아가서 물어보고 싶어지는 부분입니다.
Commented by 책벌레 at 2009/12/06 18:23
좋은 기사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기우 at 2009/12/06 06:14
우리나라에 나온 강석영 씨의 칠레사에서는 원주민 말살작전과 뒤따른 '우수한 유럽인종 수입정책'을 '그리하여 남부 인구증가에 기여했다는'는 식으로...라고 한심하게 적어놨지요. 이건 마치 2차 대전 때 나치가 동유럽 점령지 유대인 학살하고 피임시키면서 독일인 이주시키는 걸 '인구증가에 기여했다'고 하는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나중에 제가 우리말 칠레사를 새로 써서 이런 말도 안 되는 헛소리를 바로잡아야지 원...-.-;;

ps: 현재 유력한 다음 대통령 후보인 세바스티안 피녜라는 ...그 형제가 피노체트 때 노동정책 입안한 사람이고 칠레 최고 부자이며 언론매체도 하나 갖고 있습니다. 1989년 피노체트 집권 연장 투표에서는 No를 했다고 주장하면서도 계속 피노체트 파 사람들과 연대해 왔습니다. 지금 소수자권리, 가난 타파, 뭐 온갖 좋은 말을 하고 계신데 명바기와 너무 비슷해 보여 소름 끼칩니다. 올 해 말에 대선 있는데 전 다음 해 초에 칠레 가서 한 3~4년 지낼 거거든요 =ㅁ= 칠레까지 가서 명바기 볼까 덜덜덜.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16:31
우리말 칠레사는 기대하겠습니다. 칠레 대선은 어찌 될는지요... 피노체트 때 부역하던 양반들이 MB정권처럼 복귀할 가능성도 있는 걸까요.
Commented by 기우 at 2009/12/06 06:18
그리고 좀비, 좀비 하는 데 너무 부정적인 말로 쓰지 맙시다. 아이티 역사책 좀 읽어보신 분이면 부두교와 좀비가 대중문화에서 이런 '악마종교' 같은 대우를 받는 것 역시 서구중심주의 쪽 시각이란 걸 더 잘 아실 수 있을 듯. 아이티 독립을 놓고 보며녀 부두교에말로 흑인 노예제를 타도한 1등공신일지도 모릅니다. 좀비는 식민지 노예의 상징이고요.

아이티 역사에 관심 있으시면 '블랙자코뱅'과 '가난한 휴머니즘'을 보시길 바랍니다. '권력의 병리학'이란 책도 사회병리학 이야기하는 책이지만 글쓴이가 아이티에서 일해서 아이티 현대사를 제법 많이 이야기해 줍니다.
Commented by 콜밥 at 2009/12/06 12:03
Zombie는 이미 부두교의 좀비가 아님...살 떨어져나가서 우엉우엉대는 괴물이 다 됐음.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16:26
제가 좀 '제정일치'사회에 거부감이 있어서, 부두교에 대해서도 성직자/주술사의 권한이 너무 크다는 인상 때문에 별로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같은 이유로 드루이드교와 츠빙글리도 별로 안 좋아합니다.) 뭐 이것부터가 서구중심적인 사고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좋은 책 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6 16:41
일단 본문 중에 '좀비라는 표현을 비하적으로 사용하는 것의 문제점'에 대해
적어놓았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로서는 솔직히 부두교를 긍정적
으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종교가 사회 기득권층과 손을 잡는 걸 별로 안
좋아하는 편이라... 아무튼 공부를 더 해봐야지요. 제 편견일 수도 있으니.^^)
Commented by 기우 at 2009/12/06 16:56
역사에서 보면 서인도제도의 흑인 노예제를 박살낸 대규모 노예 반란을 처음에 주도한 사람이 부두교 사제입니다. 사회 기득권층과 손 잡은 쪽은 오히려 가톨릭이었고...아무튼 블랙 자코뱅 보시면 부두교가 거기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가 나옵니다. 뭐 정작 부두교는 흑인 중에서도 출세한 사람들한테는 탄압을 받았지만요. 그리고 사실 제정일치 문제로 비판하자면, 부두교 말고 다른 거대 종교도 못지 않은데(그 손에 죽은 사람 숫자는 수백수천 배지요. 불교조차 까고자 한다면 대학살자 아쇼카 왕과 손잡았다고 깔 수 있을 겁니다...) 부두교 만큼 까이지는 않지요. 이상하지 않습니까?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7 02:56
(1) "부두교만큼 까이지는 않는다"는 말씀에는 공감합니다. 그런 문제에 대해서 충분히 명심하고 공부를 더 하겠습니다.^^ ... (2) 아쇼카 말씀을 해주신 부분은 참 좋은 지적입니다. 다만 일관성이라는 차원에서 말씀을 드리자면, 저는 아쇼카도 별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콘스탄티누스는 말할 것도 없지만요. ( 아쇼카의 불살생이라는 다소 모순적인 상황에 대해, 래리고닉 선생이 만화로 재미있게 풍자한 바 있죠.^^ ) (3) 정리하는 의미로 말씀드리자면, 제가 쓴 기득권이란 표현은, '구엘리트'라는 의미였습니다. 제국주의시대에 기독교는 보통 '신흥 엘리트'집단을 키워서 들어가더라고요. 한국의 경우에도 그랬고요. 그래서 '기득권층과 손잡은 쪽은 가톨릭'이라는 말씀에 대해서는, 제가 쓴 뉘앙스와는 약간 다르게 쓰신 것 같습니다. 가톨릭이 기득권층과 결탁한 사례들은, 세계사적으로 악명이 높죠.^^ ( 헤어초크 감독이 <아귀레 신의 분노>에서 통쾌하게 비아냥거리는 대사를 날렸습니다. ) 아무튼 부두교에 대해선, 제가 공부를 더 해야겠지요.
Commented by 나아가는자 at 2009/12/06 16:58
잘 읽었습니다. 법과 질서를 외치는 극우파들의 난동은 제 마음에 절망을 불러일으킬 뿐이죠.
Commented by 김태 at 2009/12/07 02:48
법과 질서를 외치지만 법과 질서에 관심 없다는 것도 전세계 극우파들의 공통점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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