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글루스 | 로그인  


자기반성 : MB를 싫어하는 내 입장은 지지받을 수 있지만...



         ‘20대에 무얼 했더라?’ 그나마 20대에 기억나는 건 몇 가지 ‘훈련’을 받은 것 말곤 없습니다(공익 주제에 예비군훈련도 받았으니까요). 딴에는 어느 정도 ‘인문학적 훈련’도 받은 셈입니다. 인문대에서 학부를 나와 인문학과 관련된 일을 했고 이제 다시 인문대 대학원을 다니고 있으니까요.


         인문학적 훈련 가운데 핵심은 ‘스스로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겠지요. “혹시 내가 틀린 것은 아닐까?” 나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려고 노력해 봅니다. 물론 어렵습니다. 그래서 숫제 틈날 때마다 나 자신을 적대적으로 공격해 보지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 채 ‘내’가 틀리다는 가정을 하고 여러 가지로 비판하는 ‘훈련’을 하는 편입니다.

         이번 주에는 평소보다 ‘반성’의 기회가 많았습니다. 마감이 밀려 두 번인가 세 번인가 책상머리에 앉아 을 샜거든요(역시 동틀 녘에 오만가지 생각이 드는 법이지요). 뭐 늘 그렇지만, ‘스스로 참괴하니 누구를 탓할소냐’더군요. 이성에 맞는 당당한 삶을 살려면 아직도 너무나 멀었습니다.


         물론 정치적인 쟁점에 있어서도 ‘반성’했습니다. “혹시 내가 틀린 것은 아닐까?” 평소 내가 반대하던 입장에 서서, 나 자신을 공격해봤습니다. ‘내가 틀리고 MB가 맞다면?’ 어제 저녁엔 ‘합리적 보수’의 입장을 견지하고자 노력하는 옛친구를 만나 늦게까지 이야기를 듣기도 했지요(한국에서 합리적 보수의 입장을 지키려고 애쓰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물론 저와는 입장이 다르지만, 그 지적인 노력과 성실성에 경의를 보낼 수밖에 없지요). 과연 MB를 공격하던 내 평소 입장은 이성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까요?


+


         성적표 : 아직까지는 괜찮더군요! 아무리 노력을 해도, 크건 작건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는 한, MB를 지지하기는 힘듭니다. 왜냐하면 MB와 그 나팔수들은 (1) 기본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으며 (정합성이 전혀 없습니다) (2) 지켜야 할 룰을 (법이건 상식이건 도덕이건) 지키지 않으며 (3) 누구나 공유하는 가치들을 (입으로는 존중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존중하지 않으니까요.


+


         다만 이번 일주일 동안, 나 스스로의 문제점도 여럿 찾아냈습니다. “내가 틀릴 수도 있는 부분들”입니다. 앞으로의 숙제로 적어 둡니다.


         1. MB를 싫어하는 이유 : “MB를 싫어하는 건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다만 내가 MB를 싫어하는 이유 가운데 비판할 부분이 있다.” 여러분은 MB를 왜 싫어하세요? 내가 MB 패거리를 싫어하는 이유 중에, ‘MB와 주변인물들이 너무 천박해서’라는 점이 있더라고요(사실 천박하긴 하죠). '여러가지로 MB 패거리가 싫지만, 무식하고 천박한 점이 특히 싫다'는 거죠.  전여옥과 변듣보 등 오크 군단이 그 대표적인 사례고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사람이 다른 사람을 ‘천박하다’고 싫어하는 건 위험한 태도입니다. 물론 이 세상 대부분의 사람이 보기에, MB는 압도적으로 천박합니다. 그러나 그렇더라도(또는 그러니만큼 더군다나) ‘천박하다’는 명분으로 싫어하는 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성, 또 반성.


         2. MB 지지자들에 대한 예의 : MB 지지자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아쉽습니다. 보통 그쪽 양반들이 싸가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에 대한 예의는 지키지 않는 쪽이 문제가 있는 것이지, 저쪽이 지키지 않는다고, 나 역시 지키지 않아도 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예컨대 폭력 비폭력의 문제도 그렇습니다. 저쪽이 때린다고 이쪽도 때리는 게 올바른 것은 아니라는 거죠. 저쪽이 억지 피운다고 나 역시 억지 피워도 되는 건 아닌 거고요. MB 지지자들과 똑같아 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신지호나 전여옥이나 뉴라이트와 변듣보 따위 오크 족이 되지 않기 위해서, 거꾸로 그들에 대한 예의를 나는 지켜야 합니다.(글쓰다 보니 열받네요. 헐! 어쩔 수 없죠.)


         가장 기본적인 예의는, 그들의 변화 가능성을 인정해야 하는 겁니다. 지금 온갖 욕을 얻어 먹을 짓을 한다 하더라도, 평생 그러지는 않으리라는 가능성을 인정해야 합니다. 막말로, 내일 아침 갑자기 전여옥이 보수/진보를 떠나 위대한 인격자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들의 변화 가능성을 '인간에 대한 신뢰'로서 신뢰해야 합니다. (순수이론적 차원에서만 생각한다면) 그들이 현재의 사상을 고수하더라도 훌륭한 사람이 될 수도 있는 일입니다. 그걸 믿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걸 알아도, 믿어줘야 합니다.

         아, 솔까말, 심정적으로 무지하게 어려운 일입니다(토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성의 명령이니 실천해야 하겠죠.


         3. 비난의 대상이 너무 좁다 : 문제는 MB 개인이 아닙니다. 박노자 선생의 글처럼, 지금 한국사회의 문제는 지도층 전체의 문제도 있고 ("MB만 없어지면 우리가 과연 행복해질까?" - http://blog.hani.co.kr/gategateparagate/18895), 우리 모두의 책임인 부분도 있습니다 ("대한민국형 '사회적 합의'" - http://blog.hani.co.kr/gategateparagate/19463). 그럼에도 자꾸 MB와 몇몇 사람에게만 초점을 맞추게 되는 건, 나 자신의 지적인 게으름 때문이 아닌지 반성해 봅니다.

         공부는 안 하고 그냥 눈에 띠는 몇몇만 욕을 하는 건 아닐지. 속이야 시원하겠죠. 그러나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닐 겁니다. 나의 의무를 다 하는 것도 아닐 거고요.


         4. 소수파의 가치에 주의를 더 기울일 것 : 나는 최근 10년간 한국사회에 큰 논쟁이 있었을 때마다 ( D-War와 MB 당선 때만 빼고^^ ) 지금까지 다수파의 입장이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다수파의 입장에만 머무르는 것 아닐지 걱정입니다.

         물론 다수파의 입장이 대체로 맞습니다. 그걸 우리는 '상식'이라고 부릅니다. (MB 당선 때에도 다수의 사람들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는지는 몰라도, 기뻐하지는 않았습니다. 투표율 보시면 아시다시피.) 그런데 너무 상식에만 머물러 있다는 건, 혹시 나 자신이 지적으로 게으르거나 소심하다는 의미일지도 모릅니다.

         ( 물론 닥치는 대로 욕먹고 돌아다니면서 기뻐하는 인간들도 있지요. 변듣보도 그렇고 이글루의 몇몇 뜨내기들도 그랬습니다. 그러나 그런 유치찬란한 입장들말고도 ) MB에 반대하면서도 사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비난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들이 지지하는 가치가 올바르다면, 나는 소수파가 될 각오를 해야 합니다.


         5. 종교의 문제 : 유신론자로서의 입장도 반성해 보았습니다. 종교에 대해서는 용인할 수 있다는 잠정적 결론을 얻었습니다(http://kimtae.egloos.com/2313298에 링크된 글들이 그 문제에 대한 고민에 도움을 줬습니다). 이 부분도 사실 논의의 여지가 여전히 많은 부분이긴 합니다.


         그러나 두 가지 문제가 남습니다. (1) 기왕 유신론자를 하려거든 철저히 해야 합니다. 나는 지금 이도 저도 아닙니다. 가톨릭교회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당연히 있죠), 가톨릭교회를 뛰쳐나가거나 반대로 교단 내부를 개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렇게 해야 나는 내가 할 의무를 하는 것이겠죠.


         또한 (2) 나 자신의 종교에 대해 더 솔직히 비판할 수 있어야 할 겁니다. 종교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폭력이 나의 종교에서도 흔히 있는 일이며, 다른 종교보다 심한 경우도 많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반성해야 합니다. 이 두 번째 입장에 대해서는, 기우님의 비판도 있으셨고(http://kimtae.egloos.com/2324812에서 기우님의 비판에 대해 대체로 동의합니다), 또 최근 교황 아저씨도 말썽이 많으신 모양이니(다음 포스트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kapow.egloos.com/1884303 사실은 이것보다 더 끔찍합니다. 김수환 추기경 서거에 묻혀 큰 뉴스가 안 됐는데, 홀로코스트에 대해 망언을 한 주교를 감싸다가 교황청이 통째로 날아갈 뻔한 사건이 있습니다.) ... 별도의 글을 써봐야겠습니다.



by 김태 | 2009/04/03 12:08 | 트랙백(1) | 덧글(12)

트랙백 주소 : http://kimtae.egloos.com/tb/233825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bcc's me2DAY at 2009/04/19 17:56

제목 : 사이의 생각
이명박을 싫어하는 입장에서 스스로의 문제점찾기와 인문학적훈련...more

Commented by 안셀 at 2009/04/03 12:30
음..잠수형 입진보(?)인 저로서도 생각해 봐야 할만한게 많군요..
Commented by 김태 at 2009/04/04 04:54
앗 겸손의 말씀이십니다. 저야말로 애초에 잠수형인지라...6^^;
Commented by LVP at 2009/04/03 12:32
동네사람들~ 즐거운 자아비판 시간이 왔어요~♬ 야~♪


는 훼이크고...


김태님이 더 잘아시겠지만, 같은 진영에서도 여러 의견이 있으니, 비교를 해서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물론 그중에는 받아들이기 애매하거나,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든 것도 있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한번 들여다보는 것도 나쁘진 않지요

※저같은 경우는, 소위 말하는 '우익'이나 '개독교'(기독교 아님)들의 입장은 받아들일 수 없더군요. 역사책에서 지겹게 봐온 그들의 선조들의 쉰내나는 작태를 별별 양념을 다쳐서 재탕삼탕하는 것도 그렇고, 내용도 그렇지만, 그들이 주로 사용되는 근거(?)는 인신공격과 뻘건칠 페인트라..혹자가 얘기했듯이 그들은 인성과 담론성이 결여되서, 보고 있노라면 정신과 의사가 된 기분이 들덥디다. (다행히 아직까지 제 블로그에는 저 두 부류는 안들어와서 나름 안심중)
Commented by 김태 at 2009/04/04 04:56
문제 중의 하나가, '받아들일 수 없는 입장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는가...인 것 같습니다. 물론 저 나름대로 원칙을 세우고는 있지만, 여러가지로 고민이 되네요. 촘스키 아저씨가 네오나치한테 이용당한 사건이 있었다던데, 극단적인 경우에는, 그런 '봉변'을 당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흑흑.
Commented by LVP at 2009/04/04 13:12
그야 네오나치는 일제 자민당 토사물/QQQ(?)/스킨로션헤드(??)와 더불어 세계에서 알아주는 난청자+난독자 그룹이니까요...(!!!)

여담이지만, (굳이 노엄 촘스키 대부의 사례가 아니더라도)이글루스에 서식중인 '칸코쿠네토우요(韓國右翼)'중 어떤 인간은 오시이 마모루의 인랑 시리즈(견랑전설 포함)를 지멋대로 곡해해서 '정의의 의경전사 VS 뻘건괴물들'로 곡해해서 관련 피규어 샀다고 자랑하고 댕기는 동물도 있어요.

※아시겠지마는, 오시이 마모루는 미야자키 하야오-토미노 요시유키는 일제 파시스트에 반대하는 몇 안되는 개념 일본인('JAPS'와는 다르다! 'Woqtm'와는!!) 삼연성중 하나인데,그런 분들을 순식간에 '니뽕우요꾸빠가'로 만드는 걸 보면, '네토우요'의 난독증-난청증-정신이상은 가히 세계 정신의학에 일대 혁명을 일으킬 '마루타'임이 분명합니다.. 진정한 '(나쁜 의미의) 오타쿠'의 상이 아닐 수 없지요..
(아...참고로 토미노 요시유키에 대힌 관련정보는 부족한지라 맞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건 적어도 '꼴통우익'은 아닌 건 맞는 듯)
Commented by 김태 at 2009/04/14 03:33
한참 지난 뒤에 댓글 올려서 죄송합니다. 사실 한국'우익'들의 가장 충격적인 행태는, 얼마전 스포츠조선찌라시에서 일본 좌빨의 거두인 '맛의 달인' 작가양반을 편협한 일본국수주의자로 만들어버린 사건이겠지요. 사실 저 양반의 무지막지한 좌빨 서적 '일본인과 천황' 재발간을 위해 제가 잠시동안 노력한 일이 있어서, 저분이 어떤 사람인지 대략은 아는데, 스포츠조선은 정말 해도 너무하더군요. 누가 조선일보계열사 아니랄까봐....
Commented by 기우 at 2009/04/03 20:29
저는 이것이 정부 형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사람은 제 눈이 안경이라 '절대 옳은 생각' 같은 건 할 수 없고 생각이 많이든 적게든 서로 다른 사람들끼리 때로 투닥거리고 때로 힘을 모으며 어울려 사는 것입니다. 의견이 다르면 말다툼하기도 하고 주먹다툼도 '때로는'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서로 힘이 비슷하면 한 사람이 다른 사람한테 자기 뜻을 마냥 밀어붙이기도 힘들 겁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나 현대 여러 나라들은 '군대와 경찰'라는 중앙집권 폭력조직을 거느리고 있습니다. 거기다 수십만명 넘는사람한테 영향을 끼치는 결정을 몇 백명 밖에 안 되는 사람들이 내립니다. 그 뜻을 거스르면 지상 최대 폭력조직인 '공권력'으로 억누르고 짓밟을 수 있지요. 이 건 좌파가 집권하나 우파가 집권하나 똑같을 겁니다.
지도자 몇 사람이 다른 여러 사람을 도자기 굽는 흙처럼 빚어서 자기 이상을 실현하는 정부형태는 어떻게 보면 식민주의와 다를 바가 없는 것이, 근대국가라는 것 자체가, 어쩌면, 지도자가 다른 사람들을 식민화하는 것 같아요. "모든 국가는 정복으로 시작한다"는 바쿠닌의 말이 맞다면...정복으로 시작하지 않는 국가(아니면 그 밖에 다른 사회 형태)를 이루는 게 문제를 푸는 첫걸음일 듯합니다.
음. 너무 과격한 생각일라나요? ^^;;
Commented by 김태 at 2009/04/04 04:59
아. 어차피 '과격하다'는 말이 '근본적'이라는 말하고 통하니까요.찾아봤더니, 'radical'이라는 말의 원래 뜻이 '근본적'이네요. <뿌리>라는 말에서 왔다니까요. radish하고 같은 어원이라고 해서 놀랐습니다.^^ "근본적인 성찰"과 "과격한 생각"은 동전의 양면일 것 같아요.
Commented by 바보베짱이 at 2009/04/03 23:57
'천박하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건 위험한 태도일까요? 저는 2MB와 그 일당을 싫어하는 이유가, 그야말로 천박하기 때문이라는 것 한가지뿐인데요. 김태님이 2MB가 천박하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는 뭔지요? 제가 그 무리를 천박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1) 기본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으며 (정합성이 전혀 없습니다) (2) 지켜야 할 룰을 (법이건 상식이건 도덕이건) 지키지 않으며 (3) 누구나 공유하는 가치들을 (입으로는 존중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존중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아, 추가로, (4) 입만 열면 거짓말, (5) 힘센 놈한텐 벌벌 기고 힘없는 사람한텐 엄청 큰소리친다도 있긴 합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9/04/04 05:10
아... (4)번과 (5)번을 보니, MB의 '천박함'이 정말 새록새록 사무칩니다... T_T 좋은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다만 같은 문제점들을 설명하는 다른 '기준'이 있지 않을까 찾고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천박한 자와 그렇지 않은 자'로 세상을 나누게 될까 봐서요.
좀 다른 이야기인데, 비슷한 맥락에서 노블리스 오블리주라는 말도 쓰기 두렵습니다. '노블리스'를 인정하면 혹시 '만민 평등'이란 더 상위의 가치를 해치게 되지는 않을까요?^^ 좀 더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Commented by leopord at 2009/04/17 23:34
김태 님 말씀을 들으니 저도 반성하게 되네요. 가끔씩은 신념도 판단도 한끝 차이란 생각도 듭니다. 사람인 이상 모든 걸 두루두루 볼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그럼에도 자신을 돌아볼 수 있다는 것이 인간의 열린 가능성 아닐까요?

제 룸메이트는 저랑 관점과 사고방식이 참 다른데(위에서 말씀하신 합리적 보수에 가깝습니다), 그렇게 저와 다른 친구와 대화를 하면서 많은 차이를 느끼면서도 또 제가 돌아보지 못하거나 애써 보려고 하지 않는 지점을 짚어주어서 요즘은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ㅎㅎ;
Commented by 김태 at 2009/04/18 05:20
아 좋은 친구를 두셨군요. ^^ 그래도 leopord님 글 보면 여러 사안에 대해 꼼꼼히 이쪽저쪽 다 들여다보시던 걸요.
저는 이제 머리가 굳어가는 나이가 된 건지, 자꾸 한가지 생각으로 몰릴까봐 스스로 걱정입니다. 오늘도 친구와 꽃나무 아래에 앉아서(오늘 만난 친구는 함께 데모 다니던 친구입니다만), '갈 수록 경직되어 가는 우리들의 머릿속'에 대해 걱정을 하고 왔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