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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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7년 - 간디, 비폭력운동 시작


간디란 인물은 접하면 접할 수록  알쏭달쏭하고 불가사의한 인물입니다.
모순되고 복잡해서가 아니라, 단순한 원리를 어떻게 이 복잡한 세상에서
끝까지 밀고나갈 수 있었는지 신기해서 그렇답니다.운이 좋았던 걸까요?


(* 슈타인호프님이 미심쩍은 부분을 지적하셨습니다. 체크하였습니다 *)

원래 이주노동자 문제도 언급하고 싶었습니다. 사연은 이렇습니다. 남아
프리카의 원주민은 줄루. 아시다시피 전사종족입니다.  그래서 정복자들
의 농장에서 일하는 걸 싫어했다고 합니다.
 백인정복자들은 이렇게 생각
했다나요. "그래, 흑인은 게으르니까." 그래서 그들은 인도인노동자를 데
려다가 농장에서 일을 시켰습니다. 그러다보니 인도인의 수가 늘어났고,
상인과 변호사까지 가게 된 겁니다.그런데 상인이 늘고 변호사까지 오자
백인들은 싫어했습니다. 자기들 일자리를 뺏기고 있다는 뻔한 생각을 했
지요. 그래서 인도인에 대한 차별이 노골적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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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이준님의 지적이 있어서 다시 검토해보니, 줄루족이 전사였기 때문
에 인도인 이주가 행해졌다는 식의 지나치게 단순한 설명으로 읽힐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운뎃줄을 쳐 보류해놓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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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어전쟁 때에 간디는 영국군의용병으로 들어갔습니다. 나중에 줄루전쟁
때도 그랬습니다. 그렇다고 간디가 영국군을 지지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
나 인도가 영국의 일부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런 기회
에 인도인에 대한 영국인의 인식을 바꾸겠다고 마음먹었던 겁니다.  이러
한 이야기들은 간디 스스로의 회고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                   .


번역어가 좀 까다롭습니다. 원래는 진리의 힘 운동이라고 해야 맞다는데,
일단 시민불복종이라고 해서, 소로하고의 연관성도 살려보았습니다.     .

저 법이 차별적인 악법인 까닭은 이렇습니다. 기독교도끼리의 결혼만 합법
이라면, 힌두교도나 무슬림의 결혼은 합법적결혼이 아니게 됩니다. 그렇다
면 거기서 태어난 아이들은 사생아가 됩니다.요컨대 개종하고 백인들 틈바
구니로 들어오든지, 아니면 고향으로 떠나버리라는 선언이었다는 겁니다..
뭐 이렇게 정리해보니 간단하지만, 저도 설명을 보고서야 알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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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 슈타인호프님의 지적에 따르면, 저 법에서 규정하는 것은 기독교도의
결혼이 아니라, 기독교적 결혼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제가 본 번역서들이
Christian marriage를 기독교도의 결혼으로 번역해놓았던 모양입니다. 이것
나중에라도 시간을 내어 천천히 확인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역시 이글루스에
올려 검증을 받으니 다르군요.^^ 슈타인호프님 감사합니다!                     .

아래 지적해주신 바에 따라

저 법이 기독교적 결혼만 합법으로 규정한다면, 인도에서 이주한 전통적인
힌두교도나 무슬림은 합법적 가정을 꾸리기 어렵게 됩니다. 그리고 거기서
태어난 아이들은 법적인 보호를 받기 어렵게 됩니다.  라고 고쳐야 맞을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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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만화에서 하고 싶던 이야기 두 가지는 이렇습니다. 1. 비폭력 저항 운동
은 시시껍절한 준법운동이 아니다 - 얼마전 다음 아고라 같은 데에는 이런
시시껍절한 사상을 가진 자들이 많더군요. 도로 교통법같은 어마어마한 법
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촛불집회는 불법폭력시위이고, 그래서 경찰의 폭
력은 정당하다는 주장을 펴는 시시껍절한 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인간들
한테 답변할 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지적은 해두고 싶었습니다.   2. 정치
파업도 비폭력 저항 운동에 들어간다 - 이 역시 당연한 이야기지만, 시시껍
절한 인간이 종종 설레발치고 다니기 때문에, 짚어둬야 했습니다.           .


+


'시시껍절하다'는 표현에 열폭하는 분들 종종 있더군요. 하지만 분명한 원칙
이 하나 있습니다 -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은 존중해야 합니다. 반면 생각이
숫제 없는 자는 상대할 필요 없습니다. 뉴라이트나 명박졸개, 몇몇 인간들이
여기 해당하지요. 지금 근현대사 특강한답시고,손주뻘 학생들한테 개발리고
다니는 심신노약 정신상실자들도 여기 해당합니다.                                .

불관용에는 관용을 하면 안된다는 것이 상식입니다.  물론 그 명확한 기준을
잡는 것은 여러 세대에 걸친 숙제로 남아있지요. 그러나 아무리 엉성한 기준
가지고도 지금의 명박이와 나부랑이들은 관용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에코
는 이에 대해 '관용'과 '참을수없는것'을 나누었지요. 간디가 살아돌아온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왜냐하면 간디의 비폭력 투쟁은, 참을수없는것과의 타협을
하려는 운동이 아니라, 가장 철저한 투쟁으로 그 참을수없는것을 몰아내려는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

물론 간디라고 다 옳은 이야기를 한 것은 아닙니다. 시대에 따라 왔다갔다하
는 모습도 보여줬고, 기본적으로 위태위태한 면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암베
드카르에게서 더 훌륭한 지도자의 모습을 읽으려는 시도도 많습니다.그러나
일단 그것은 다음 기회에 다루도록 하지요
.                                           .



by 김태 | 2008/12/16 12:58 | 연대기 | 트랙백(1) | 핑백(1) | 덧글(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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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next's me2DAY at 2008/12/17 11:45

제목 : NeXT의 생각
오늘날의 대한민국에도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봤다....more

Linked at 불평불만 : 간디의 소박한 소.. at 2009/03/08 04:38

... 분적으로나마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일이 요즘 일어난다면, 조중동은 뭐라고 할까요? http://kimtae.egloos.com/2222251 ... more

Commented by 요새배나옴 at 2008/12/16 13:10
저도 이거 본 덕택에 '시시껍절한 준법운동' 이야기 하시는 분들께 확실한 논거가 생겼더랬지요 ㅎㅎ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6 19:16
아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간달프 at 2008/12/16 14:10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했다' 그리고 '실천했다' 는 것이 마하트마를 마하트마로 만들어 준 힘이겠지요.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6 19:16
그점에 있어서만큼은 대인배인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설령 몽상가였다 하더라도 거대한/위대한 몽상가라 하겠지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2/16 17:53
딴지같지만....그 결혼법은 "Chrisian marriage", 즉 "기독교식 결혼"을 요구했지 기독교로 개종해야만 한다고 요구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기독교 신도가 아니면 기독교식 결혼을 하는 것이 힘들지만(일단 집전해줄 성직자가 없을 것), 그 법 자체가 명시적으로 개종을 요구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6 19:33
아. 그렇군요. 제가 읽은 책들에서, 기독교인의 결혼으로 되어 있던 것이, 원문은 Christian Marriage였겠군요. 슈타인호프님이 지적해주지 않았으면 그냥 번역서만 보고 그러려니 하고 있었겠네요. 다만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명시적으로 개종을 요구한다고는 쓰지 않았습니다만(그래서 저도 설명을 보고서야 알았다고 적은 것입니다^^), 다시 읽어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물론 어느쪽이건 실질적으로는 개종을 유도하는 노림수가 있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일단 수정해놓고, 도서관에서 원서를 천천히 찾아봐야겠네요. 슈타인호프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커멘트 부탁드립니다.^^
Commented by leopord at 2008/12/16 17:56
네루도 그렇고 간디도 그렇고 흥미로운 인물들인 것 같습니다. :)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6 19:19
확실히 범상한 사람은 아닌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미스트 at 2008/12/16 19:59
잘 보고 갑니다.
Tiocfaidh Ar La
Commented at 2008/12/16 21:4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7 01:46
불쾌하셨다면 죄송합니다. 그러나 '법이란 것은 정신 똑바로 안 차리고 있으면 뒤통수 맞는다'라는 말은 법 일반을 깎아내리려고 쓴 말이 결코 아닙니다. 저 역시 법의 테두리 안에서 안심하고 살 수 있으니까요. 또 간디 역시 법 일반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도 저 말이 법 일반을 깎아 내리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행여라도 '법이란 단지 계급지배의 수단이다'같은 취지에서 쓴 말은 아닙니다. 다만 오해의 여지가 있도록 쓴 점을 반성하고 있습니다.

오해를 풀기 위해 원래의 의도를 밝히자면, 저 말은 요즘 사대강 정비사업을 위시하여 이른바 MB입법 때문에 열받아서 쓴 말입니다. 사대강 정비사업은 대운하가 아니라고 하고, 또 MB입법이라고 이야기되는 것들은 얼핏 보면 규제개혁이라고 주장될 것이고... 거기에 속아넘어가는 사람들 또 부지기수일 것이고... 과거 노무현정부 시절에 개혁입법하려던 것이 4대악법이니 뭐니 그런 소리를 들으며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어이없기도 하고... 이런 생각을 하다가 (머리 속이 복잡한 채로) 쓴 말입니다. 아무튼 원래 뜻을 알아주셨으면 좋겠고, 그래서 기분을 푸셨으면 좋겠습니다. 전후 문맥을 보시면, 그런 뜻이 아니라는 것을 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한편 슈타인호프님의 지적은 이와는 다른 지점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법의 성격에 대한 논쟁보다 역사적 디테일에 관한 것인데, 이것은 지금 확인 중에 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비공개로 써주신 마음씀도 감사합니다만, 이런 비판은 공개적으로 해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제가 고쳐야 될 부분들이니까요.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7 02:02
문제가 된 부분이 다른 분들이 보시기에 혹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님의 지적에 따라 삭제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이준님 at 2008/12/17 00:23
1. 단순히 줄루족이 전사 종족이라는 이유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인도인 이민은 버마나 기타 여러 영연방 식민지에도 퍼져 있었지요. 그렇게 권하기 어려운 영화 "이디 아민" -_-;;;같은 영화에 보면 우간다의 이디 아민이 인도인 후예들을 고문하고 학대하는 스토리가 나옵니다. 인도로 보면 오랜 식민지 경험으로 인해서 나름 통제가 가능했다는 점과 신생 식민지의 백성들을 영국화 해서 쓰는 것보다는 "싸게" 먹혔다는 점에서 영국으로서는 받아들일수 있었습니다.

2. 더군다나 아프리카의 여러국가들은 "부족"단위로 나뉘어져 있기때문에 통일된 식민 관리내지는 군대 양성이 상대적으로 어려웠습니다. 그런 공백을 인도인들이 매꿀수 밖에 없었지요. 이런 점은 미얀마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미얀마의 본래 원주민들 대신에 일부의 카친, 카렌족만을 군대에 받아주었고 행정 사무및 군의 중추를 "인도"인으로 했던게 바로 그 이유이지요. 이건 물론 2차 대전 초기에 상당한 비극을 낳게 됩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7 01:57
아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줄루족의 경우에 대해서는 저렇게 써놓은 이유가 있습니다. 남아프리카에 인도인이 이주하게 된 사연에 대해, 아직도 일부 설명들은 '원주민인 흑인들이 게을러서'라고 쓰기도 하더군요. 그래서 원주민인 줄루족에 대해 '전사였다'는 식으로 풀어보았습니다. 지나치게 단순화시킨 설명이라, 만화로 그리지는 않고 편하게 글로 써보았습니다만, 역시 좀 문제가 있었군요. ^^;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7 02:15
해당 부분에 가운뎃줄을 치고 설명을 달아놓았습니다.^^
Commented by 이준님 at 2008/12/17 00:28
3. 이런 점은 물론 영국의 "이이제이"라는 경향도 있지요. 신생 아프리카 독립국이나 2차 대전 연간의 버마에서는 이런게 "유혈사태"로 까지 벌어집니다만

4. 줄루전쟁이 보어 전쟁보다 이전일겁니다. 간디는 1차 대전에서도 비슷한 생각으로 인도인들의 전쟁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_-;; 물론 2차 대전 연간은 불복종 저항 운동으로 노선을 바꾸지만요. 40년대 쿼트 인디아와 뱅갈 대기근은 영국으로서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 왔습니다.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7 02:04
커멘트 감사합니다. ^^ 3. 이이제이라는 측면은 저도 공감합니다. 프랑스의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영국에서도 더 믿는 식민지와 덜 믿는 식민지를 나누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나마 더 믿는 식민지 사람들한테 덜 믿는 식민지 관리를 맡기려고 했겠지요. 4. 여기서 간디가 참여한 줄루 전쟁은 1879년의 (큰) 줄루 전쟁말고, 1906년의 (작은) 줄루 전쟁을 의미합니다. 보통 줄루 전쟁이라고 하면 전자를 가리키는데, 간디와 인도인들이 참여했던 건 1906년 줄루족의 반란을 진압하는 과정을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간디의 정치적 스탠스는 종종 오락가락하는 듯 보이기도 하네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12/17 02:34
말씀하신 "작은" 줄루 전쟁은 "카피르 전쟁"이라고 보통 말하지요^^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8 15:27
카피르 전쟁이라고 불렸군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Joshua77 at 2008/12/17 13:31
간디가 '바이(친구)간디'라고 불리던 시절에는 젊은 영국인과 비슷한 외양의 변호사였고
간디가 '마하트마(위대한 정신)간디'라고 불리던 시절에는 우리들이 흔히 떠오르는 위엄
있지만 친근한 노인의 외양을 띄고 있었죠.

바이간디 시절에는 보어전쟁과 줄루전쟁을 의료지원으로 참전했고,
남아프리카 국민회의의 일을 대충 마무리하고 본국으로 와서도 영국에 대한 지지는 변함
이 없었습니다. 뭐랄까... '독립운동가'가 아니라 '인권운동가'랄까요? 간디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 대해서도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 간디가 변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바로 영국이 1차대전 후에 제정한 '로울라트 법'
때문이었죠. 형식적인 인도의 독립을 보여주는 것 같지만, 사실상 내용은 무자비한 통제
였거든요. 그것을 얻기까지 인도는 정말 피나는 노력을 다했고, 그래서 영국이 1차대전
을 승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대가로 약속했던 인도 독립의 뒤에는
로울라트 법이 있었던 것이죠.

그것을 계기로 간디는 '비폭력 불복종'운동을 인도 전국적으로 확장합니다.
그 즈음해서 간디에게는 마하트마간디라는 별명이 생겼고, 가장 극적인 사건은 소금법
을 어기고 바다로 가서 지지자들과 손수 소금을 만든 일입니다. 그러고 나서 자발적으로
걸어가서 '황제의 호텔(감옥)'행을 택했죠. (그때 간디가 손수 만든 소금은 경매로 700여
루피에 낙찰되었던가... ^^;;) 2차대전때도 다급해진 영국은 1차대전때와 마찬가지로 독
립을 미끼로 각종 지원을 인도에 요청했지만, 이제 간디는 더이상 호락호락하지는 않
았습니다. 그리고 그 즈음에는 간디 외에도 '네루'라는 든든한 동지가 생겼었죠.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8 15:29
이 작업을 하느라 간디의 여러 모습들을 사진으로 찾아보았는데, 멋쟁이 영국댄디와 검소한 인도고유 복장으로 확연히 나뉘더군요. 만화에서는 "저항을 결심했다" 부분의 앞은 양복을 입은 신사, 뒤는 인도 전통복장을 입은 구도자의 모습으로 그려보았습니다.^^ 좋은 커멘트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리언바크 at 2008/12/17 19:26
이오공감 올라오실 때마다 들어와보는 게으른 센스!

예전에 오랫동안 지켜봤으면서 본명이 '김태'가 아니라 '김태권'이라는 걸 이제서야 알게
되었군요. 결혼 축하드립니다. 언제 하신 건지는 모르지만...
미리 알게 되었더라면 초면이라도 식장에 찾아가 인사라도 드렸을텐데.

개인적으로 근대 과학과 사회사에 관심이 많아서 곁두리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재미로 접하는 김태님 만화가 상식 면에서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깨가 쏟아지는 신혼생활 되시길 바라고, 앞으로도 더 재미있는 만화 기대할게요.
Commented by 김태 at 2008/12/18 15:30
앗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ghistory at 2008/12/20 17:12
'남아프리카' 는 현재 '남아프리카공화국' 의 전신인 '남아프리카연합'(South African Union)이라고 하심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굳이 남아프리카연합이라 한 이유는 이 자치령이 연방제 정체는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Commented by ghistory at 2008/12/20 22:22
그리고 남아프리카연합 내부에 줄루족만 산 건 아닙니다. 여러 흑인 종족들이 존재하지 않았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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